본문 바로가기
짱고책방

지성과 영성의 만남

by 짱고아빠 2013. 5. 19.
반응형

영성과 지성,
뭐가 뭔지 아직은 잘 모르지만.
신앙생활 제법했다치면,
아니 누구든 가지고픈 두가지 만나기 어려운 성향일게다.

#1.내공이 있는 사람.
언제부턴가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다.
무엇을 설명해서 알아지는 사람이 아니라
나를 볼 때,
내 삶을 마주할 때 무언가 흘러 넘쳐 나를 알게되는 사람.
알 수 밖에 없는 사람.

글쎄 그런게 영성이려나.

#2.그렇게 똑똑하게 타고나지 않은 내게 축복같은 버릇이 있다면,
책읽기와 글쓰기다.
어릴적부터 활자중독에 가까울정도로 무언가를 읽어야만 했던 나는
지금도 꾸준히 무언가를 계속 읽고 있다.
(내가 무언가를 많이 읽고 쓸때는 그만큼 내 상태가 엘롱일때이다)
그리고 다행인건 그걸 읽고 치우는데서 끝나는게 아니라,
어디든 그걸 적어놔야 속이 시원하다는 것이다.
더 감사한 일은 그러면서 내 사고가 조금씩 명확해져 간다는 것이다.

이런게 지성인가.


아쉽게도 난 아직 영성과 지성중 어느것도 채우지 못한 불완전 인간이다.
그리고 아마 죽을때까지 난 내가 원하는 조건들을 충족하게 못할게다.

그래서 블로그든, 페북이든 뭐든
내가 어떤 현상에 대해 평하고 논하는 것이 때론 부끄럽고,
아주 민망해 죽을 것 같을 때가 있다.
(발행으로 눌러놓은 감상평들을 그냥 공개로 바꾸어 놓은 이유도 그 때문이다)

그치만 조금이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몇년전에 쓴 글과
어제 쓴 글을 비교할 때에
아주 조금이지만,
내 사고의 깊이와 넓이가 조금씩 확장되고 있다는 걸 발견한다는 것일 게다.

그냥 괜한 다짐이다.
좀 더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어령 교수님, 이재철 목사님.
두 분 수고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지성과 영성의 만남(믿음의글들 300)

저자
이어령 지음
출판사
홍성사(주) | 2012-06-15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지성과 영성의 만남삶이란 무엇입니까?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
가격비교


반응형

'짱고책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인한 자비  (0) 2013.06.30
신도 버린 사람들  (0) 2013.05.19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0) 2013.05.05
죽음이란 무엇인가  (0) 2013.05.05
괜찮다, 다 괜찮다  (0) 201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