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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고영화

겨울왕국 - 봄을 기다리며

by 짱고아빠 2014.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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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를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가 있다면

바로 '권선징악'일것이고

영어로 표현하자면 '해피엔딩'이다.


늘 그저그런 뻔한 스토리와 결말,

대충 포스터만 보아도 알 수 있는 레파토리는

결국 '슈렉'을 필두로 한 드림웍스에게 애니메이션의 왕좌를 내어주는 빌미가 되었고

'토이스토리'의 우디와 버즈가 잠시 선전하기도 하였으나,

(사실 픽사의 작품은 소속이 디즈니이긴 하나, 디즈니 라인업에 넣기 본인들도 좀 민망할 것 같다)

곰탕 우러먹듯 계속되는 라인업에 시리즈 3번까지 오자 힘이 빠지는 감이 없지 않아 있었고

상황이 여의치 않자 디즈니는 그들의 마지막 히어로 

'라이온킹' 마저 3D로 다시 스크린에 등장하는 만행을 저지르게 된다.


이러던 와중에 디즈니의 마지막 작품이라는 소문과 함께 '겨울왕국(frozen)'이 떴고,

어쩌면 '겨울왕국'은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던

디즈니사의 오랜 방황을 끝낼수도 있는 

어쩌면 디즈니에 다시 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신의 하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다시 생각해보니 디즈니의 많은 작품이 그랬지만,

'겨울왕국'은 거의 한편의 뮤지컬 수준이다.


'under the see', 'circle of life'를 이을만한 주제곡 'let it go'는 영화개봉 전부터

디즈니에 의해 선택된 전 세계의 디바(한국어 버전은 효린)들에게 전해져 각국의 언어로 불리워졌고,

극중 캐릭터들에 의해 불리워지는 노래들의 하모니는 거의 환상적이다.

예전 영화들이 애니에 곡을 억지로 끼워맞춘 느낌이 짙다면,

'겨울왕국'은 철저히 계산된 수준높은 사운드와 무빙을 보여준다.

 

또한 영화 개봉전 잠깐1920년의 미키에 2000년대의 3D 기술을 접목한 단편 '말을 쫒아라'

그리고 (몰라서 보진 못했지만) 엔딩 크레딧 이후 뭔가 있다던 짤방들까지.

(심지어 4DX로 영화를 감상하면 비눗방울까지 쏘아 올려주신단다.)


영화 외적인 장치로 영화를 띄운 디즈니는,

디즈니의 주력 상품인 공주캐릭터를 둘이나 발표해 버린다.

그리고 언제나 왕자의 도움을 받던 공주님들은

이 작품에서 스스로 일어서 문제를 해결해버리는 엄연한 주인공으로 거듭나고,

왕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것 같던 완전한 사랑은 키스를 넘어 가족애, 더 나아가 공동체로까지 흘러버린다.

 

이는 왕자에 의한 키스로 사랑이 일어주던 어떤 결말에서 크게 빗겨나진 못할지언정

이전의 디즈니 작품과 비교하면 발전이라하기 충분하다.

물론 공주 캐릭터들은 변함없이 사랑스럽고,

심지어 엘사는 공주를 넘어 스스로의 두려움을 극복한 여왕으로 승격한다.

(디즈니의 공주들이 '너도 공주니?'라고 묻자 '기집애들아 난 여왕이거든!'이라고 대답하는 짤방도 돌아다닌다.)


이렇듯 디즈니의 본연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애니메이션의 성공방정식을 이식한 디즈니의 야심작에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영화라는 찬사도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닌듯 싶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동화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알고 있다지만, 나이가 들고 세상에 찌들어 순수를 기억조차 못할 때. 

'아 그땐 그랬지' 혹은 '그래 맞아'라고 어릴적 그 모습을 다시한번 되새기고 발견할 수 있게 하는 것일게다.


겨울을 녹여버리고 봄이 오게 할 수 있는 건 다름 아닌 진정한 사랑.

개인간의 사랑을 극복하여 탄생하는 사랑이 지배하는 공동체

간단한 거지만 다시 일러준 엘사여왕과 안나공주에게 감사를!

 

아 결론은 역시나 '해피엔딩'이다.




겨울왕국 (2014)

Frozen 
8.8
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리
출연
박지윤, 소연, 박혜나, 최원형, 윤승욱
정보
애니메이션, 어드벤처, 가족 | 미국 | 108 분 | 2014-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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